새겨 넣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이러한 건물의 상징성에서 유추할 수 있듯, 우리는 그가 ‘fuck’이라고 말하는 대상이 무엇인지를 몹시 쉽게 파악할 수 있다. 결국 서구 중심 문명, 미국의 패권주의 정치, 중국정부의 비민주적 행태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그는 그 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정치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할 수밖에 없다. 마찬가지로, 예술가들이 미술 속에서 의도적으로 정치를 다룬다고 할 때, 대개 논파하려는 개념은 바로 치안으로서의 일반적인 정치개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소개할 아이웨이웨이 역시 중국의 올림픽 경기장 건축에 열심히 참여하디 점
정치, 사회적 현실에 전통적 문학과 외래적 문학이 뒤엉키면서 이 시기에 문학은 문화예술의 영역 뿐 아니라 사회 계몽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하였다.
신소설이 개화계몽 시대의 주도적인 서사 양식으로 자리 잡게 된 것은 이인직의 문필 활동과 함께한다. 이인직은 신소설의 본격적인 등장을 의미
예술제, 체육제 등 축제의 기본적 면모가 갖추어진 시기
서구문화의 낭만성과 한국 전통문화의 계승이 서로 양립했던 시기, 비정치석 축제가 전환, 정치성이 가미된것은 1972년 ’10월 유신 전후’
대학축제가 지녀야 할 정체성에 대한 모색과 함께 '우리 것을 찾자'는 모토가 강하게 제기 된 시기
청
포함한 신문화운동이었다. 1920년대 초기에는 뜻을 같이 하는 작가들이 모여 문학단체를 결성했는데, 그중 문학연구회(1921. 1 설립)와 창조사(1921. 7 설립)가 대표적이다. 문학연구회는 저우쭤런[周作人]·마오둔[茅盾] 등이 발기하여 '인생을 위한 예술'을 표방하고 사실주의적 문학을 제창했다.
독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다. 이처럼 정치적인 색채에 영향을 받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다라 문학작품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4공통) 북한문학사 연구의 기본 방향과 원칙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남북한 문학의 동질성과 이질성에 대하여 서술하기로 하자.
Ⅰ. 서론
90년대에 들어서면서 중국의 국가권력은 문화와 예술을 전체적으로 제어하게 되었다. 특히 영화를 매우 중시하였다.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규범이 제정되었던 1990년대의 중국 영화계는 정치의 주류성이 더욱 강화되었다. 그 단적인 예가 바로 주선율 영화로 나타났다. 주선율의 가치는 중국
취해 있을 때 시간과의 투쟁이라는 모더니즘의 실천강령에 충실했지만 그 실천을 통해 원래의 모더니스트들이 무엇을 극복하고 무엇을 얻으려 했는지에 관한 발생론 적 이해가 부족했다. 모더니즘은 자본주의적 근대를 모태로 하면서도 그에 대한 염증과 저항을 양식으로 삼는 예술이념이다.
예술적인 것으로서의 특징을 가지는 덩샤오핑 시대의 영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기 시작한 5세대 6세대들의 활동시기인 1980년대와 1990년대의 아방가르드영화로 분류 된다.
1) 청조 말기와 민국 시기 (1896~1949)
중국인의 대다수는 1930~1940년대가 되어서 바로서 정치성향이 강한 예술가들을 통해 이
정치지도자의 변화와 사회구성원의 변화에 의하여 문학예술계에서도 변화가 시도되었다. 새로운 지도자의 위상을 강화면서 사회구성원의 변화된 의식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소재의 작품을 창작하게 되었다.
현재 북한의 문화환경과 문학예술창작은 이상의 4가지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